이 글은 와이컴비네이터의 스텐포드 강의 How To Start A Startup 1~3편을 보고 메모한 것입니다. 이 강의는 모두 20편으로 이루어져있고 정말 주옥같은 내용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화려한 영상 교재나 그래픽이 등장하지 않아도 그 어떤 강의보다 전달력이 뛰어나고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원본 영상은 유튜브에서 볼 수 있고, 에듀케스트에서는 고맙게도 한글 자막을 입힌 영상을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처음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제품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에 대한 샘 알트만(Sam Altman)과 폴 그레이엄(Paul Graham)의 강의는 이 강의 리스트의 백미입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이 글은 이 강의의 첫 1~3강을 보고 메모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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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DR
고객과 시장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사람들을 보고 그들이 겪는 문제를 알아채는 겁니다. 고객의 필요에서 수요를 읽으세요. 그리고 공급하는 겁니다. 거기서부터 시작하세요. 투자, 운영 등등등등... 스타트업 자체를 공부할 필요 없습니다. 고객에 집중하세요. 그리고 성장하는 걸 보여주면 투자도 따라 옵니다. 투자받는 비법 따윈 없습니다. 초기엔 돈을 주고 광고로 사용자를 사지 말고, 소수가 열렬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들어보세요.
아이디어 -> 제품 -----> 팀 -> 실행 -> 그외 많은 일(마케팅, 고용, 투자, 멘토, 언론 등)
위의 순서에서 좋은 제품을 만들지 못한다면 그 다음에 나오는 모든 일들은 다 쓸데없는 짓입니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은 경쟁사 때문에 망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이 사랑할 제품을 만들지 못해 망합니다. 초기에 제품 말고 다른데 시간을 더 쓰고 있다면 잘하는 짓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초기에는 제품 만들기, 식사, 수면, 운동, 고객소통 만 해야합니다.
최대한 채용을 미루고 (007의 제임스 본드를 떠올리게 하는)"거침없는 지략가형" 스타일의 오래 알고지낸 사람과 시작하세요.
창업의 4가지 요소와 동기
아이디어, 제품, 팀, 실행 x 운
성공은 위 4가지에 '운'을 곱한 것이며 운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으므로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선 위 4가지를 잘 해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전에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Why before how"
"도대체 왜 스타트업 할려고?"인데 무작정 뭐하지? 뭘하지? 보다 왜 해야하는지 스스로 고민해보고 답을 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스타트업 자체가 아니라 세상에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고 방법이 스타트업이 되어야 합니다. 많은 돈을 벌고 싶고, 다른 사람에게 큰 영향력을 끼치고 싶은 것이 목표라면 꼭 스타트업이 아니어도 됩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이 훌륭하고 큰 기업에 들어가서 제품을 만들면 이런것들을 더 쉽게 이룰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
요즘 '실행력'이 많이 주목받고 있지만 좋은 아이디어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좋은 씨앗을 가지고 시작해야 합니다. 별로인 아이디어에 훌륭한 실행력은 폭망의 지름길입니다.
스타트업을 먼저 차리면 안됩니다. 법인을 내고, 사무실을 얻고, 친구를 채용하는 일 따위는 그냥 스타트업 놀이에 불과합니다. 아이디어가 먼저입니다. 본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면 제일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고객과 최대한 많이 이야기하고 다가가야 합니다.
어떻게 골라야 하나?
- 처음부터 거창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 남의 아이디어를 배끼거나 조금 개선한 것은 사람들의 흥미를 끌지도 성공하지도 못합니다.
- 아이디어가 여러 개라면 딴 일을 할 때도 무의식 중에 계속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선택합니다.
- '좋은 아이디어'는 나빠 보이는 아이디어와 좋아 보이는 아이디어의 교집합에 존재합니다.
- 독점할 수 있는 작은 시장을 고르세요.
- 인기 없지만 올바르고, 나빠보이지만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세요.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
- 열심히 배우고
- 스스로 흥미로워할 문제를 해결하고
- 여러분이 존경하는 친구와 해결해보기
좋은 아이디어의 특징
정말로 좋은 아이디어라면 많은 사람들이 별로라고 말합니다. 이러면 경쟁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 점은 별로이긴 하지만 이런 이유로 이 아이디어는 좋은 거야"라고 말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으면 됩니다. 최고의 아이디어는 항상 사이드 프로젝트에서 시작됩니다. 왜냐하면 이런 아이디어는 처음보면 좀 별로라고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설명과 이해가 쉬워야 합니다. 한 문장으로 설명 못하면 아이디어가 너무 복잡한 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시장의 특징
- 실제 존재하는 시장이어야 합니다.
당신의 상상속에만 있지 않습니까? - 수요가 있어야 합니다.
스타트업은 모든 것을 할 수 있지만 시장을 바꾸지는 못합니다. - 10년 내 커질 수 있는 시장
-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선택하세요.
고객이 느끼는 문제가 절박하기 때문에 불완전한 제품이라도 사서 쓸 확률이 높습니다. 크고 느리게 성장하는 시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 성장할 것이란 사실을 나만 알고 있는 시장
- 젊은이들의 직감을 믿고 주변에서 또래가 무엇을 많이 사용하는지, 무엇을 새롭게 사용하기 시작했는지 잘 관찰해보세요.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타이밍
스스로 답해보세요.
"왜 지금이 이 아이디어로 이 사업을 할 적기입니까?
내 아이디어를 누가 훔쳐가면 어쩌나
걱정하지 마세요. 위에 언급한 것처럼 정말로 좋은 아이디어라면 많은 사람들이 별로라고 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여기저기 말하고 다녀도 됩니다. 그러면 그 아이디어가 정말 좋은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정말로 좋은 아이디어는 훔치려하지 않습니다.
제품
다수가 적당히 좋아하는 제품이 아니라,
뾰족한 시장에서 소수가 열렬히 사랑하는 제품을 만드세요.
이걸 제대로 하고 있다면 '소문'을 통해 사용자가 늘어납니다.
초기에 (광고 말고)자연성장이 없다면 제품이 충분히 좋지 않다는 말입니다.
사람들이 사랑할 제품을 만들기 전에 성장시킬 방법부터 찾고 있다면 시간 낭비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드는 팁
간단한 것으로 시작하세요.
피드백 받기
초기엔 직접 구해야 합니다. 구글 키워드 광고같은 것 쓰지 말고 직접 고객을 구하면서 피드백을 받으세요. 잊지 마세요. 우리에겐 많은 고객이 아니라 소수의 열렬한 고객이 필요합니다.
확장성 없는 일 하기
"이렇게 해서 언제 해~?" 생각이 드는 확장성 없는 일을 하는 게 초기 스타트업에겐 중요합니다. 직접 고객을 만나고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사람들은 의외로 피드백 주기를 좋아합니다. 얘기를 하다보면 어디서 비용을 지불하고 싶어하는지 알수도 있습니다.
무슨 질문을 할까?
- 무엇이 마음에 드는지? / 안드는지?
- 어떻게 하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
- 망하면 아쉬워할지?
- 어떤 점 때문에 친구에게 추천하고 싶은지? 추천한 적 있는지?
성장을 위해 측정하는 지표
총 가입자 수 (이건 생각보다 중요하지 않습니다.)- 활성 사용자 수
- 활동 정도
- 재방문율
- 수익
- NPS (Net Promoter Score)
팀
오랫동안 알지 못한 아무나를 공동 창업자로 선택하지 마세요. 초기 스타트업 문제는 공동 창업자 간 갈등에서 대부분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와이컴비네이터 한 기수 75개 중 9개 팀이 이전에 모르던 사람끼리 창업을 했었는데 모두 망했습니다. 전에 모르던 사람과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것은 실패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공동 창업자 찾는 방법
대학이 최고의 장소이지만 좋은 회사에서 만나는 것도 좋습니다.
원거리 공동 창업자는 안됩니다. 초기 스타트업에서 공동 창업자와 원격 근무를 하는 건은 불가능합니다.
공동 창업자의 이상적인 자질
007 제임스 본드를 떠올려 보세요. "거침없는 지략가형" 공동 창업자가 좋습니다.
1인 창업은 어떤가?
혼자 창업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않좋은 공동 창업자와 함께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알던 사람 >>>>>>>>>>> 혼자 > 모르는 사람
고용
초기에는 한계에 부딪힐 때까지 최대한 고용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초기에 고용이 늘면 고정비가 증가하고, 느려지고, 나쁜 사람을 채용했을 때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초기에 나쁜 사람이 입사하면 대기업을 그냥 저냥 굴러갈지 모르지만 스타트업은 끝장납니다. 반드시 채용을 해야 하는 한계 상황이라면 채용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초기 스타트업에 나쁜 사람이 들어오면 망합니다.
채용할 때 고려해야 할 3가지 조건
- 똑똑한가?
- 일을 끝까지 해내는가?
- 함께 시간을 보내기 즐거운가?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채용해야 하는 사람이 확신이 들지 않고 검증이 필요하다면 1~2일 걸리는 작은 프로젝트를 함께 해보면 좋습니다.
나쁜 사람의 특징
부정적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팀을 해치며 잘못된 결정을 반복하는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빨리 해고해야 합니다. 이 지경이 되면 주변 사람들 모두 알고 있습니다. 빨리 해고하세요. 이런 사람은 초기 스타트업을 바로 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지분
지분을 일시에 한꺼번에 주면 안됩니다. 예를 들어, 5년에 나눠 25%씩 분할해 주는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와이컴비네이터는 이런 조건이 없는 스타트업 팀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실행
아이디어는 실행을 만날 때만 가치가 생깁니다.
성장동력
스타트업은 항상 성장 동력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쪼개고 미친듯이 실행하고 전사에 전파하며 이끌어 가세요. 성장동력은 스타트업에게 '생명줄'과 같습니다.
해야 할 일이 많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고 팀원들끼리 싸우며 성장동력을 잃고 있을 때는 고객이 하라고 한 일을 하세요. 작은 승리를 하고 팀을 다시 괘도에 돌려놔야 합니다.
실행을 잘하기 위한 팁 2개
- 뭘 할지 정하고
- 하루에 집중할 2~3개 고르고 선택과 집중을 합니다.
샘 알트만은 창업자들이 시간과 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잘 묻는다고 합니다. 그러면 그 창업자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평소에 열심히 배우고 무의식 속에서 해결하고 싶고 흥미롭게 느끼는 아이디어를 가볍게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하는 것에서 스타트업은 시작되는 것 같습니다. 오래 알고 지낸 좋은 사람과 함께면 더욱 좋구요. 처음엔 다 필요 없고 고객과 시장을 보고 직접 움직이면서 반응을 듣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참, 다른 사람이 아이디어를 훔쳐갈까 걱정마세요. 좋은 아이디어는 처음엔 아무도 훔치고 싶은 마음이 안든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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