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워드프레스, 어디서 시작하면 좋을까

by 마켓펀치 2019. 9. 25.

호스팅 서비스 경험기 (이 글은 2017년 쓰여졌고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 글은 지난 4개월 간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를 직접 알아보고, 설치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겪었던 일들을 기록한 것이다. 나도 설치형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앞서 경험했던 많은 분들의 도움을 직, 간접적으로 받았기 때문에 이 글 역시 그와 같은 거름이 되기를 바라며 작성했다.

 

모든 내용은 개인적 경험에 근거했으며, 지식의 범위와 시간의 변화에 따른 서비스 제공 조건 및 성능 등은 이 글을 쓸 때와 변화되어 있을 수 있음을 충분히 감안하고 읽어주시길.

 


블루호스트(Bluehost.com)는 어땠나?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고 나서 지난 9월부터 블루호스트 서비스를 사용했다. 이후 젯팩(Jetpack) 모니터링 기능을 활성화해두었고, 사이트가 다운될 때마다 메일로 알림을 받았다. 잊을만하면 사이트 다운 메일이 왔는데, 대충 얼마나 다운되었는지 수신한 메일을 기반으로 계산해보니 약 4개월 간 총 28회, 시간으로 따졌을 때 약 9시간 2분 사이트 서비스가 중단됐다. 4개월 동안 약 99.375% 가용률을 보인 셈이다. 퍼센트로만 보면 그리 낮아 보이지 않지만 5분에서 1시간까지 수시로 다운되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호스팅 서비스를 옮기고 싶은 마음이 컸다.

 

속도 역시 월 $3.95 Shared 서비스(연간 비용을 한 번에 지불하지 않으면 월 $7.99)라 그런지 이미지 업로드 등을 할 때면 그리 만족스럽지 못했다. 마침 아마존 웹서비스(AWS, Amazon WebService) EC2(Elastic Compute Cloud) 위에서 도는 워드프레스를 써볼 기회가 있었는데, 워드프레스 특성 이미지 업로드 시 (체감상) 비교를 해보자면 AWS는 1초, 블루호스트는 5~10초 걸리는 느낌이었다. 사이트 로딩 속도도 AWS와 비교했을 때 체감상 꽤 큰 속도 차이가 났다. “돈만 있으면 바꾸고 싶다.”가 블루호스트를 썼을 때 자주 들었던 생각.

A2Hosting(A2hosting.com)은?

설치형 블로그를 위해 호스팅 서비스를 알아볼 때 A2Hosting이 자주 검색 결과에 걸린다. 요약하면 “이 가격에 이만한 서비스 없다.” 정도? 그런데 a2hosting역시 기업 홈페이지 설치와 운영을 하면서 약 10개월간 직접 경험해본 바로는 블루호스트와 큰 차이가 없었다. 따로 알림 설정을 하지 않았지만 꽤 자주 사이트 접속이 안됐다. 이 호스팅 서비스에서 워드프레스를 원클릭으로 설치하면 a2optimized(?) 같은 이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도록 권장받는데, 이 글을 보면 어떤 점이 좋지 않은가에 대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직접 써보고 나니 a2hosting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칭찬일색의 블로그 글들이 좀 거짓말 같다는 생각을 했다. 다시 이 서비스를 쓸 일은 없을 것 같다.

아, 해지하고 싶다.

위에 언급한 블루호스트와 a2hosting 모두 1년 결제를 했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그래야 월 $3.95 가격이 적용된다.(목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참 부담스러웠음) 블루호스트는 약 8개월 남은 시점에, a2hosting은 약 2개월 남은 시점에 해지를 신청했다. 특히 블루호스트의 경우 8개월을 더 쓸 자신이 없었다. 잦은 서비스 다운은 꽤나 스트레스다.

 

두 서비스 모두 라이브 채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상담사를 통해 문제점을 얘기하고 서비스 해지와 환불 요청을 하면 된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상담사 채팅 반응이 굉장히 느렸다. 동시에 많은 사람하고 채팅을 하고 있다는 게 느껴졌다. 해지 요청을 할 때도 해지사유, 문제 해결 도움제의 등 여러 가지 얘기가 진행된 다음에 이메일로 해지 요청을 할 수 있는 링크를 받을 수 있었다. a2hosting 역시 라이브 채팅을 통해 해지 요청을 했는데 상담사가 별다른 정보를 묻지 않았다. 해지 방법, 해지 요청 링크 + 부가설명을 채팅창에 복사해서 붙여 넣어 줬다.

 

뭐 해지하는 입장에서는 즉시 해지 링크를 주니까 나쁘진 않지만, 좀 좋아 보이진 않더라. 블루호스트의 경우, 해지 링크로 해지 요청을 보내고 난 후 약 1~2일 만에 원래 결제했던 페이팔 계정으로 남은 기간만큼의 비용을 입금해줬다. 상담사 반응과 절차는 느렸는데 환불은 무지 빨랐다. a2hosting은 상담사 반응과 절차는 빨랐는데 아직도 별다른 환불 소식이 없다.;;; 한 열흘 정도 걸린다는 메시지를 봤던 것 같다.

 


어디로 옮겼나?

Amazon lightsail

아마존 AWS lightsail로 옮겼다. 원래 EC2와 같은 VPS(Virtual Private Server)를 쓰려면 월 $10 안팎은 생각해야 했는데 이번에 아마존에서 lightsail이란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월 $5의 비용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lightsail의 경우 EC2 사양 중 t2.nano와 비슷하다.) 게다가 지금 가입하면 첫 한 달은 무료! 지금 이 블로그에 보면 이미지 썸네일이 깨진 글들이 좀 있는데 이게 다 블루호스트를 쓰면서 문제가 생긴 거다. 진작 lightsail이 있었더라면 뒤도 안 돌아보고 AWS lightsail을 썼을 텐데. 아무튼 며칠 사용해본 결과, 대. 만. 족. 정말 강력 추천하고 싶다.

Microsoft Azure

a2hosting서비스를 쓰던 워드프레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로 옮겼다. 이름이 AWS보다 좀 덜 익숙한데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내놓은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다. 여기는 마이크로소프트로부터 스타트업 인정을 받으면 Bizspark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MSDN 구독과 함께 약 750시간 동안은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크래딧을 준다. 아마 가입 후 3년 정도 혜택이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아마존의 가입 후 1년 무상 프로그램인 프리티어(free-tier)와 비슷하다고 보면 이해가 쉽다.


두 회사 모두 훌륭하고 고마운 서비스임엔 틀림없지만 워드프레스 설치 사용자 경험은 아마존 lightsail의 완승이다. AWS를 들어가 본 분은 알겠지만 EC2 말고도 서비스의 종류가 어마어마하다. 처음 보게 되면 좀 복잡하다는 느낌이 안 들 수가 없는데 lightsail은 이런 복잡함과 군더더기 싹 빼고, 딱 필요한 것만 갖췄다. 설치 과정과 관리도 굉장히 쉽게 해두었고, 웹페이지에서 직접 SSH 접속도 가능하다. 애저(Azure)는 써보는 순간, 마이크로소프트꺼구나 싶은 생각이 딱 든다. 윈도우 타일 인터페이스를 PC에서 처음 만났을 때, 난감한 심정과 대충 비슷하다.

 

애저(Azure)에 정말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하나 있는데 서브 도메인 삭제가 기본적으로 안된다. 예를 들어, abc.com 도메인을 가진 회사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에 서비스를 올리고 도메인을 연결하면 abc.com과 abc.azurewebsites.net과 같이 도메인이 2개 생긴다. abc.azurewebsites.net 도메인이 비활성화도 안되고, 삭제도 불가능하다. 구글링을 해보면 강제로 리다이렉트 시키는 등의 꼼수 정보가 가득하다. 아직까지 내가 알기론 공식적으로 저 주소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없다. 한 사이트에 도메인이 2개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검색엔진 최적화와 평판 등에 좋을게 하나 없다. 왜 이렇게 해두었을까..;

2018년 4월 3일 업데이트:

애저(Azure)에서 호스팅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서비스 하나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는데 갑자기 아래와 같은 DB관련 에러가 나면서 서비스가 중지되는 일이 발생했다.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in WordPress’

이 페이지에 이 에러와 관련된 MS 공식 트러블 슈팅 안내가 있지만 내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큰 도움이 안되었다. (이런 식으로 php 코드를 짜서 wwwroot에 올려두고 좀 더 자세한 에러를 받아볼 수 있었다.)

터미널 콘솔 접속도 샌드박스 안에서 지원하는 초간단 명령어만 가능한 수준이라 증상을 확인하는 것도 거의 불가능하고 답답하기 그지없었다. 포럼에 찾아보니 워드프레스 웹앱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쓸 경우 터미널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이 있었다. 대략 난감. (*추가: wordpress for linux로 설치하면 아래 기재한 Kudo 서비스를 통해 ssh를 선택해서 접속해 볼 수 있다.)

https://{서비스명}.scm.azurewebsites.net/로 접속하면 Kudo 서비스를 통해 내부 파일 구조를 탐색해볼 수 있어서 관련 설정이나 기타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했으나 별다른 문제를 찾진 못했다. 애저에서 제공하는 phpmyadmin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DB목록을 확인했는데 내가 설치한 DB가 안보였다. 거의 2년 가까이 잘 돌고 있었는데 갑자기 DB 관련 서비스 에러가 났고 생성한 DB가 없어졌다니. 이 글에도 보면 애저에서 생성한(과거에는 ClearDB라는 서드파티 서비스도 제공했었다.) DB가 사라졌다는 질문이 있다. 

도움이 되는 자료를 찾다 포기하고 고객지원에 증상을 물어보려 했으나 다 유료 지원에 가입해야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애저 사이트 여기 저기를 찾다 채팅 지원을 하고 있는 페이지를 발견해서 물어보니 자기는 기술쪽은 잘 모르고 도움 줄 수 있는게 없으니 지원 플랜 사이트에 가서 물어보라고 안내한다. 뭔가 개발하다가 문제 생긴 것이 아니고 갑자기 문제가 생겼으니 MS 문제 같은데 어디 무료로 물어볼 수 있는데 있냐고 했더니 없단다. 포럼 사이트 가서 찾는 방법 밖에 없다고.. 장애인데 물어보려면 돈을 내야 한다니..

한 48시간 동안 가능한 복구 방법을 찾아보려했지만 실패. 결국 다시 설치하기로 마음 먹었는데 대충 보기만 해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WordPress(webapp), WordPress for linux(webapp), WordPress certified by bitnami 세 종류가 있다. 둘은 MS의 서비스 기반, 마지막은 가상머신 위에서 bitnami라는 서드파티 패키지를 이용한 설치다. 대충은 알겠는데 명확하게 가격 비교나 DB설치 방법, 사양, 장단점 등을 명쾌하게 구분한 문서를 찾기가 어려웠다. 그나마 이 문서가 MS에서 제공하는 비교 문서다. 

MS Azure 크레딧이 있어 사용은 하지만 가볍게 워드프레스 설치 후 사용하려는 사람에게는 그다지 권하고 싶진 않다.

결론

카페24리노드(Linode)디지털오션(Digital Ocean)고대디(GoDaddy)Vultr 등 정말 많은 곳에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Vultr 같은 서비스는 참 깔끔한 구성과 편리한 사용자 경험이 인상적이었다. 리노드와 디지털오션은 사용자들을 위해 정리해둔 방대하고 친절한 설정,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꼭 해당 기업의 호스팅을 쓰지 않더라도 개발 쪽 있는 분들은 많은 도움을 받거나 받을 수 있는 문서라 생각한다.

 

진짜 결론

그래도 누가 좀 정해줬으면 좋겠고, 아직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싶은 분은 고민하지 말자. 아마존 Lightsail이 정답이다.

이 글은, 이 글에서 언급된 어떤 기업과도 관련이 없으며, 오로지 작성자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정당한 비용을 지불 후 사용한 뒤 작성한 것임을 밝힙니다.


이 글을 ‘로디아의 브런치’를 이곳으로 이사하면서 옮겨온 글입니다. 아래는 브런치에 달린 댓글을 삭제하기 아쉬워 함께 옮겨온 것입니다. 아래에 표시된 로디아가 저의 필명입니다. 

 

UPDATE 2019.09.25 워드프레스에서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옮기면서 다시 옮겨온 글입니다. 블로그를 옮긴 이유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빈누Feb 08. 2017
워드프레스 사이트 하나 만들려고 호스팅 정보 찾다가 발견했습니다. 귀중한 경험 공유해주셔서 감사드려요! A2hosting은 http://hackya.com/kr/a2-%ED%98%B8%EC%8A%A4%ED%8C%85%EC%9D%84-%EC%A0%88%EB%8C%80-%ED%94%BC%ED%95%B4%EC%95%BC-%ED%95%98%EB%8A%94-%EC%9D%B4%EC%9C%A0/ 이 분의 글을 보고 일단 접어두었지만, 블루호스트 등 기타 해외호스팅 업체에 대한 ‘진짜 같아 보이는’ 정보가 없어서 고민을 많이 했었네요. 많은 웹호스팅 업체들이 Affiliation Program이 있어서 홍보성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진짜 정보를 찾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로디아Feb 09. 2017
도움이 되셨다니 너무 기쁘네요!!

황석희Feb 13. 2017
라이트세일에서 WP Super Cache 설정이 되시던가요? 오류가 잔뜩 뜨는데.

로디아Feb 13. 2017@황석희
라이트세일은 그냥 가상 서버 한대를 통채로 임대해주는 것이어서 그럴 일이 없어 보이는데 이상하네요. 에러 메시지를 보고 원인을 찾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큰따옴표(“)로 에러 메시지를 감싸고 검색해보시면 유사 사례를 찾기가 보다 쉬우실거에요. (검색 팁: https://brunch.co.kr/@rhodia/34)

황석희Feb 13. 2017
Warning! Could not update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fig.php! WPCACHEHOME must be set in config file. Warning!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tent/advanced-cache.php does not exist or cannot be updated. 이런 오류가 뜨네요.
호스팅을 라이트세일로 옮기면서 All-in-One WP Migration을 이용했는데 캐시 문제가 꼬인 모양이에요. 사이트도 제대로 안 뜨는 상황이라 어떻게든 고치긴 해야겠는데… bitnami에 접속해서 뭘 해봐야 하는 걸까요? 코딩이나 서버는 아예 모르는데 알음알음 혼자 하고 있거든요. 제 워드프레스는 http://subtitler.net 이곳이에요. 제가 감당하기 힘든 문제로 보이시면 이런 일 유료로라도 도와주실 분 혹시 모르실지… 말씀 부탁드려요. 🙂

로디아Feb 13. 2017@황석희
아, 워드프레스를 이전 하셨군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안뜬다고 하셨으니 우선 가장 간단히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은 관련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하는 겁니다. subtitler.net/wp-admin에 접속하셔서 로그인하시고, 플러그인 메뉴에서 1. 캐시 비우기(empty the cache)로 캐시를 비우시고 2. wp-super-cache 관련 플러그인을 ‘비활성화’ 버튼을 통해 비활성화한 후 다시 사이트에 접속해보세요. 대부분 접속 안되는 문제는 이런 조치만으로도 정상화됩니다.

이후 wp-super-cache와 관련된 문제는 아래 내용을 한 번 체크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문제는 수정하고 확인하면서 해결해야 하는데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도와드리고 싶어도 접근 권한이 제게 없기도 하고, 모르는 사람에게 접근 권한을 주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일이라..

  1. 플러그인 설정값 누락
    wp-config.php 파일에 있는 WPCACHEHOME 항목에 ‘wp-super-cache’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로가 입력되어 있어야 하는데 비어있는 것 같습니다. (해볼만한 작업: wp-config.php 파일을 열어 ‘wp-super-cache’의 절대경로를 입력합니다. lightsail에 bitnami패키지를 이용해 설치한 경우 아마 이 경로에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wp-content/plugins/wp-super-cache )
  2. 설치 오류
    advanced-cache.php가 존재하지 않거나, 퍼미션(파일 쓰기 권한)이 없는 것 같습니다. (해볼만한 작업: 파일을 wp-super-cache 폴더에서 복사해 붙여 넣거나 wp-super-cache 플러그인을 삭제 후 재설치 해보고 다시 확인 )

도움이 될 만한 링크
wp-super-cache 삭제 방법: http://www.thewordcracker.com/basic/how-to-remove-cache-plugins-in-wordpress/
wp-super-cache 설치 방법: http://blog.freezner.com/archives/347

wp-super-cache 자주 묻는 질문에서 발췌한 관련 사항 (아래 링크 중간 쯤 있습니다.)
https://srd.wordpress.org/plugins/wp-super-cache/faq/


Troubleshooting
If things don’t work when you installed the plugin here are a few things to check:

Is wp-content writable by the web server?
Is there a wp-content/wp-cache-config.php ? If not, copy the file wp-super-cache/wp-cache-config-sample.php to wp-content/wp-cache-config.php and make sure WPCACHEHOME points at the right place.
Is there a wp-content/advanced-cache.php ? If not, then you must copy wp-super-cache/advanced-cache.php into wp-content/. You must edit the file and change the path so it points at the wp-super-cache folder.
If pages are not cached at all, remove wp-content/advanced-cache.php and recreate it, following the advice above.

facebookSuma Sumin YoonMay 02. 2017
안녕하세요! 좋은 정보 감사 드립니다.
저도 지금 워드프레스용 호스팅을 고민 중인데… 블루호스트에서도 shared hosting을 보다가 wordpress hosting이 속도가 더 빠르다는 말을 듣고 고민 중에 있습니다… AWS에서 $5는 메모리 용량이 512MB라고 되어있는데,(사실 메모리가 속도에 어느정도 영향을 끼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용해보시니 별 문제는 없는지 궁금합니다.

facebookTeddy KangJun 08. 2017
너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되고 딱 필요한 정보만 쏙 적어놓으셔서 도움이 많이 됬네요. 혹시 이 웹사이트도 AWS로 호스팅 하시는 것인가요?

로디아Jun 08. 2017@Suma Sumin Yoon
댓글을 너무 늦게 봤네요. 크게 인기가 있는 블로그가 아니어서인지 몰라도 제 경우엔 aws 사용 시 불편한 점이 없었습니다. 다시 선택을 하라고 해도 aws lightsail을 선택할 것 같아요. : )

로디아Jun 08. 2017@Teddy Kang
즐겁게 읽어 주신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브런치(brunch) 라는 서비스입니다. 쓰이는 글의 성향에 따라 여러 방법을 시도해보고 있어요. 예를 들어, 제가 운영 중인 jwgo.kr 는 깃허브(github)에서 지킬(jekyll) 을 이용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두 서비스를 비교해보면, 브런치의 글은 가끔 다음이나 카카오 메인에 뜨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수 있는 기회가 있어 매력적이에요. 화면도 심플하고 예뻐서 글쓰는 재미도 있고요.(외국 미디엄medium) 서비스를 따라한 것 같아 썩 내키지는 않지만요) 워드프레스나 깃허브에서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는 광고를 달아 본다든지 하는 확장성에 제한이 없어 나름의 재미가 있어요. 깃허브에서 호스팅 해보는 것은 약간의 개발과 관련된 지식이나 초기 학습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내용이 동적으로 바뀌지 않는 정적 문서만 호스팅 가능하고요. 대신 공짜랍니다. 혹시 고민이 되신다면 가장 끌리는 것으로 하나 시도해보세요. 일단 움직여서 내가 직접 해보면 많은 고민들이 스스로 해결되더라고요. : )

PRESSCATJul 21. 2017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가성비는 아마존 Lightsail 이 최고인 것 같네요. 로디아님과 같은 고수와 달리 워드프레스 초보자는 아래 방법처럼 wordpress.com 에서 제공하는 무료 워드프레스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s://brunch.co.kr/@presscat/4

로디아Jul 21. 2017@PRESSCAT
말씀 감사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PRESSCAT님 말씀해주신 대로 wordpress.com(가입형)에서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다만, 제가 고수가 아님에도 워드프레스 설치형을 고려하게 된 것은 아래 3가지 이유가 가장 컸던 것 같아요.

  1. 플러그인 사용 불가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이 정말 다양하고 훌륭한 플러그인이 많은데 가입형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었어요. 플러그인 없는 워드프레스는 앙꼬없는 진빵!
  2. 광고 삽입 불가
    가입형은 구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설치가 불가능해요. 블로그를 통해 소소하게나마 광고 수입을 경험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설치형을 선택하시거나 돈을 내고 유료 가입형 서비스를 사용하셔야 해요.
  3. 내 도메인 연결 불가
    가입형에서는 도메인을 사서 presscat.com과 같은 도메인을 워드프레스와 연결할 수 없어요. (돈을 내면 가능) presscat.wordpress.com으로 사용해야 하지요. 나중에 워드프레스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옮겼을 때 사람들은 여전히 presscat.wordpress.com으로 들어오고 사이트가 폐쇄된 줄 알게되는 불상사가 있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presscat.com과 같은 자신만의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고려하고 있는 방문자들께 링크해주신 주소의 정보가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 )

oneSep 13. 2017
Lightsail 이용 하려면 서버 지식이 필요 하지 않나요? 저같은 경우 share hosting 만 써봤는데…옮겨도 되는지 약간 불안합니다. 쉐어 호스팅 경우 파일 올리고 설치하고 이것만 신경 쓰면 되지만 가상 호스팅의 경우 리눅스및 서버 관련 지식이 필요하시 않나 싶네요.. 또한 해킹에 위험 하진 않을 까요?

offshorejhleeSep 23. 2017
블루호스트 결제 직전에 이 글을 봤네요.. 또 다시 고민의 늪으로…ㅎㅎㅎ

offshorejhleeSep 23. 2017
2017년 7월에 쓰신 글을 발견했습니다…ㅋ http://cafe.naver.com/allinwordpress/3582 site now를 추천하시는군요…

facebook김대익Sep 25. 2017
감사합니다! 큰도움 되었습니다 🙂

로디아Oct 09. 2017@one
음.. Lightsail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쓰려 한다면 서버 지식은 거의 필요 없지않나 싶습니다. 더구나 share hosting을 써보셨다고 하니 더욱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비트나미(Bitnami)라고 아마존에서 워드프레스 설치를 위한 패키지를 제공해주는 것이 있는데 이 설정을 이용하면 마우스 몇 번 클릭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만들어집니다. 이 설정은 Lightsail 처음 시작할 때 ‘Create Instance’를 누른 후 바로 나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AWS)이렇게 검색하거나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면 EC2, Route53, RDS 막 이런 용어가 나오는 것 때문에 걱정이 되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Lightsail에서 워드프레스 설치까지 저런 용어는 단 한 차례도 나오지 않고 몰라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처음 가입하시면 1달 간 무료 사용이 가능하니 지금 운영 중인 사이트를 당장 모두 옮겨야겠다 생각치 마시고 가볍게 한번 설치해보시는게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로디아Oct 09. 2017@offshorejhlee
링크해주신 글이 뭘까 싶어 클릭해봤는데 네이버 카페 회원 가입을 해야하는군요. 시간을 들여 링크를 해주셨길래 카페에 회원 가입하고 글을 봤는데… 지금 이 브런치 글을 그대로 카피해서 교묘하게 사이트나우(sitenow) 선전을 하고 있네요. 저는 사이트나우(sitenow)라는 서비스도 처음 들어보았고, 저 카페도 오늘(10/9) 가입해서 봤기 때문에 글 게시자는 제가 아닙니다. 글을 무단 전재하여 자신이 작성한 것처럼 올리는 경우는 봤어도 내용 일부만 살짝 바꿔 재게시하는 경우는 또 처음이네요. 카페 운영진에게 신고해 두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쓰는 총총아빠Dec 19. 2017
와 상세한 설명 감사드려요. 저는 wordpress.com에서 개인형 요금제를 이용해보았는데, (1)테마를 업로드해서 설치 할 수 없고, (2)광고를 붙여 볼 수 없고(그냥 테스트라도), (3)로딩 속도가 너무 느려서… 연장은 아마도 안 할 것 같아요 ㅠㅠ

하드러너Jan 25. 2018
글이 상세하면서도 핵심만 딱 말씀하고 계셔서 너무 좋네요:) 잘 봤습니다!

하드러너Jan 25. 2018
상세하면서도 핵심만 딱 써주셨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facebook박영준Apr 03. 2018
아마존 강추공감합니다. 저는 멀티사이트 시도 삽질 아직 해결 못했어요.

모모Jul 06. 2018
카페24도 1년에하면 6만원, 달에 5천원꼴인데 카페 24가 낫지않나요? 굳이 해외쓰는것보다… https://hosting.cafe24.com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비즈니스 이하로 쓰면요! 지금제가 쓰는 비즈니스는 하드 2g 에 트래픽 2.5g 인데 그게 많이 다른가요?

로디아Jul 06. 2018@모모
카페24도 사용자에 따라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상에 절대적으로 적용 가능한 답은 사실 상 없을테니까요^^ 다만 말씀하신 서비스와 AWS 라이트세일이 몇 가지 눈에 띄는 차이가 있으니 이 글을 나중에 읽으실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비교해보겠습니다. (제가 카페24 상품을 정확히 아는 것이 아니라 좀 틀린 정보가 있지 않을까 우려가 됩니다 ㅜㅜ 링크해주신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광’ ‘자이언트’ ‘아우토반’ 이런 단어가 많아 뭐가 뭔지 많이 헷갈렸습니다..)


  1. 서비스의 종류
    말씀해주신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서비스(이하 ‘카페24’)는 ‘웹호스팅’ 서비스이고, AWS 라이트세일(이하 ‘라이트세일’)은 VPS(가상서버호스팅)입니다.

웹호스팅(Web hosting)

  • 초보자에게 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알면 알수록 부족함을 느끼기 쉽고 기능 등 여러 제약이 많습니다. ssh를 통해서 설치하고자 하는 많은 것들이 아마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을 거에요. root 권한 없음..
  • 물리적으로 서버 1대를 여러 사람(수 명이 될지 수 백명이 될지는 카페24만 알겠지요?)이 나눠서 쓰는 구조입니다. 게스트하우스 중 도미토리처럼 독립된 공간이 사실 상 없고 함께 쓰는 구조라고 보면 쉽습니다.

가상서버호스팅(Virtual Private Server)

  • root권한으로 여러 기능들에 사실 상 제약이 없습니다. 내가 컴퓨터 한 대를 독차지하고 쓰는 것과 비슷합니다.
  • 물리적으로 서버 1대이지만 가상화 기술을 이용해서 독립된 공간을 제공합니다. 집 한채에 현관문이 따로 달린 독립된 공간이라고 보시면 좀 이해하시기에 쉬울 것 같습니다.

로디아Jul 06. 2018@모모

  1. 하드용량
    ‘카페24’는 비즈니스 기준 2.5GB, ‘라이트세일’은 가장 저렴한 상품 기준 20GB입니다. 약 8배 차이가 나네요. (카페24에서 CDN으로 표기한 부분은 제외했습니다. Cloudflare같은 무료 서비스를 사용해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이라 약간 눈속임 광고(false advertising)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카페24’ 안내문에 “10G 자이언트 플러스 상품은 DB영역에 SSD 디스크 사용” 이라고 조그만 글씨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보면 그 이하 상품은 SSD가 적용되지 않고 속도가 느린 HDD를 사용하고 있다는 말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1. 트래픽
    ‘카페24’ 비즈니스 기준 4GB, ‘라이트세일’은 1,000GB(1TB) 입니다. 약 250배 차이.
  2. 부가비용
    ‘카페24’는 설치비가 11,000원이 있네요. 아마 제 기억엔 사용 기간이 종료되고 나서 다시 쓰려고 하면 설치비를 또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3. 그 외
    이건 1번과 연관되어 있는 항목이긴 합니다만, ‘카페24’는 고정 IP를 가질 수 없습니다. 나만의 도메인을 사서 거기에 A레코드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CNAME과 같은 방법을 사용해서 연결해야 할거에요. 이것 저것 하다보면 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서비스가 좀 잘되서 사양을 업그레이드하고 싶을 때 ‘라이트세일’은 스냅샷 기능을 이용하면 간단히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라이트세일은 AWS에서 돌아가는 서비스라 안정성 등에서 이미 검증이 되었다는 점과 AWS 관리 화면은 한번 익혀두면 나중에라도 쓸모가 더 있다는 점도 장점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__
어쩌다보니 ‘카페24’ 안좋다 이렇게 보여질수도 있는 댓글이 되어 버렸는데 두 서비스는 ‘웹호스팅’과 ‘가상서버호스팅’의 차이가 크니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지혜롭고 현명한 방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

모모Jul 06. 2018
와 자세한 답변 너무감사합니다! 로디아님께수업을 받고싶네요. 아직 개념이 조금 어렵지만 찾아보며 차차 익혀봐야겠네요~! facebookKyle KimJul 18. 2018저도 라이트세일에 워드프레스 설치해 사용하는데 동감합니다. https://swiftcoding.org/start-blogging 지금은 라이트세일 서울서버도 생겨서 국내 호스팅이 경쟁력이 별로 없습니다.

facebookJohnadan LeeNov 10. 2018
정말 디테일한 설명 감사합니다. 지금 워프 뭘로 시작할까 고민이었는데 이렇게 직접 후기를 남겨주시다니… 사실 카페 24 할까 고민도 했었거든요. 일단 아마존으로 시작해야 겠습니다 ㅎㅎ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