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미중 1단계 무역합의 도달, 코스피 향방은..

by rhodia 2019. 10. 12.

미국과 중국이 지난밤(11일, 현지시간) 1단계 합의에 도달했다는 소식에 다우와 나스닥이 급등하다가 서명이 다음 달(11/16~17) APEC 정상회의에서 있을 것임을 알리는 소식에 급등세를 멈췄습니다. 문서화가 안됐기 때문에 긍정적이나 불안하다는 시장의 심리를 그대로 보여준 것이지요.

 

[속보] 트럼프 "1단계 미중 무역합의…무역전쟁 종결에 가까워져" 이런 기사나 '1년반' 전쟁 끝내나…트럼프 "미·중, 중요한 1단계 합의 도달" 이런 자극적 제목의 기사들이 보이지만 흔들리거나 흥분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역전쟁은 둘 중 하나가 완전히 패배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협상이 있을 때마다 수많은 기사들이 갈대처럼 흔들립니다. 거기에 따라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갈대가 아니라 갈대를 흔드는 바람을 볼 줄 알아야겠습니다.

 

이번 협상에서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미국은 30%으로 인상하기로 한 관세를 보류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25%입니다 ;;)
  • 미국은 중국의 환율조작국 지정 해제를 검토합니다. (진정한 의미의 환율 조작국 지정이 아니었어서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 중국은 미국의 400~500억 달러 규모의 농산물을 구매합니다. (트럼프 지지자들이 좋아합니다.)
  • 중국은 미국이 제시한 통화 가이드라인에 동의합니다. (의미있는 협의입니다.)
  • 중국은 지적재산권 탈취와 강제 기술 이전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이게 해결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 중국은 미국의 금융 서비스 기업이 중국 시장에 좀 더 진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니 중국도 경계하고 있습니다.)
  • 중국 화웨이는 이번 협상의 논의 대상이 아닙니다. (여전히 미국이 목줄을 쥐고 있습니다.)

___ 

전반적으로 늘 뒤통수를 쳤던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판에서 드물에 시장의 예상대로 진행되는 판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판 깨기가 처음에는 놀라웠지만 지속적으로 반복되자 시장은 피로감을 느껴왔습니다. 협상이 진행될 때마다 주가는 요동쳤고 짜증스런 반응을 보였죠. 그런 면에서 큰 합의에 도달한 부분이 없고 아직 문서화가 안되었지만 돌발행동이 없었다는 것만으로도 안도하는 모습입니다. 

 

이번 협상은 양측이 크게 손해 보지 않으면서 원하는 것을 조금씩 가졌다고 봅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만나 서명하는 APEC 정상회의까지 약 4주 남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양측은 서로가 받아들이기로 한 부분에 대해 손익을 계산할 것입니다. 취약하나 극복가능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내어줄 것이고, 빌미가 될 수 있는 부분은 엎어버리겠지요. 중국의 의사결정에는 홍콩 사태도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이제 이 모든 것에는 늘 그렇듯 '시간'이 가장 큰 변수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목하고 싶은 부분은 미국 금융 서비스 기업에 대한 중국 시장 개방입니다. 물론 그 범위가 정확히 지정되지 않고 more access라고 표현되었지만 매우 중요한 논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미국은 기축통화국이고 세계 최대의 시장을 가진 나라입니다. 금융 서비스 역시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그리고 미국은 지금까지 패권 경쟁에서 총알이 아닌 달러를 써서 상대를 주저앉혔습니다. 중국은 여러 위기에 직면했지만 금융 시장에서 지금까지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충분히 반면교사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일본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죠. 그런 면에서 이번 협상에서 논의되었다고 알려진 통화, 환율, 금융 서비스에 대한 안건들은 앞으로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며 아킬레스건이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협상에서 중국이 통화 정책에 대한 가이드라인에 대해 동의한 부분은 그 첫 단추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코스피 일, 주, 월봉 차트의 모습입니다. 상승이냐 하강이냐의 중요한 갈림길에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봉 차트는 20선, 월봉차트는 120선이 저항하고 있는데 하방이 열려있어 이번 협상이 틀어졌다면 2,000 포인트가 깨질 수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미중 무역협상의 결론은 향후 몇 주 간 이번 달 옵션 만기일을 무사히 넘긴 주가에 긍정적 모멘텀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고비는 11월 14일입니다. APEC 정상회의가 열리며 이번 합의안에 대한 서명, 그러니까 문서화가 되는 날이기도 하고 옵션 만기일이기도 합니다. 그전까지는 미국(10월 29, 30일), 한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10월 16일), 코오롱 티슈진 상장폐지 12개월 유예 등 나쁘지 않은 흐름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일봉 차트
코스피 주봉 차트
코스피 월봉 차트

https://www.wsj.com/video/trump-announces-phase-one-deal-with-china-on-trade/2F4A78DF-DDB6-4300-BA24-3A322E1492ED.html

 

Trump Announces 'Phase One' Deal With China on Trade

President Trump told reporters at the White House  Friday that the U.S. and China had come to an agreement on "phase one" of a trade deal. Photo: Michael Reynolds/Shutterstock

www.wsj.com

https://www.nytimes.com/2019/10/11/business/economy/us-china-trade-deal.html?campaign_id=60&instance_id=0&segment_id=17814&user_id=4cd40721e5f07b39d035c7ac6f5f36cd®i_id=69013498ing-news

 

Trump Reaches ‘Phase 1’ Deal With China and Delays Planned Tariffs

President Trump said he had reached an agreement with China to walk back tensions in the trade war as he met with a top Chinese envoy Friday

www.nytimes.com

 

Feature Image: https://cdn.wccftech.com/wp-content/uploads/2019/10/gains-for-india-from-us-china-trade-war-2019-10-06.jpg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