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빨리 답을 알려주는 ChatGPT
ChatGPT가 등장하고 누구나 쉽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사이트(https://chat.openai.com)가 열리자 사람들은 깜짝 놀랐다. 정해진 농담따먹기를 하는 심심이나 세상 멍청한 금융권 앱의 챗봇과는 수준이 달랐다. 여전히 구글 검색이 유용하지만, 비교적 정답이 명확하고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정리할 수 있는 답변의 경우 ChatGPT는 엄청난 효용을 보여준다. 현재의 ChatGPT는 GPT-3.5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GPT-4가 나오면 그 성능은 3.5와 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한다. 점점 더 내가 원하는 결과를 빨리 얻게 되는 것이다.
ChatGPT는 무엇을 먹을까
ChatGPT는 우리가 매일 매일 생산해 내는 콘텐츠를 먹고 자란다. 더 먼 미래에는 스스로 생산하는 콘텐츠를 통해 자신을 학습시키는 Generative Knowledge가 가능한 AI모델이 나올 수도 있지만 그래도 지금은 인간의 말과 글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가 온라인에 떠드는 모든 것 말이다.
콘텐츠 수익구조
지금 이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방문한 사람들이 광고 배너를 보고, 클릭을 하면 콘텐츠를 쓴 블로그 주인에게 아주 약간의 수익이 분배된다. 우리가 잘 아는 유튜브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이 영상을 시청하면서 시작과 중간에 노출되는 광고를 보게 되고 영상 제작자에게 일정 수익이 돌아간다.
이어지는 광고 수익 감소
ChatGPT는 인간의 말과 글이 통하는 곳이면 어디든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실질적으로 변화될 부분이 광고시장이 아닐까 싶다. 지금은 원하는 답을 얻기 위해 수많은 검색 과정에서 발생하는 클릭으로 구글이나 사용자가 수익을 나눠가졌다. 하지만 미래의 검색엔진은 이런 불필요한 검색 과정에 쓰는 시간이 대폭 줄어들 것이다. 많은 검색 결과를 학습해 사실을 검증하고 요약해서 사용자에게 단일 답변을 제시한다. 구글도 콘텐츠 작성자도 수익 감소가 불 보듯 뻔한 것이다.
광고 시장, 이렇게 바뀌지 않을까
ChatGPT는 끊임없이 학습할 대상이 필요하다. ChatGPT는 온라인상의 글을 크롤링하고, 사용자의 질문에 특정 작성자의 콘텐츠가 쓰이는 횟수만큼 방문자의 광고 노출과 클릭 없이도 수익을 지급하는 구조를 예상해본다. 독창적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생상하는 경우 더 많은 인용을 받게 된 콘텐츠 작성자는 더 많은 수익을 올리게 되고,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고 다수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일수록 1/n로 나눠지면서 미미한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이제 어뷰징 콘텐츠를 작성해서 눈먼 클릭 수익을 올리려는 사람들이 설 곳은 없게 된다. 결국 콘텐츠 작성자는 독창적이고 양질의 시각을 온라인에 게시하고, 학습을 허용한 여러 GPT서비스가 이를 이용해 서비스하며 인용수에 따라 수익을 지급하는 구조로 바뀌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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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guardi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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